본문 바로가기
그리고

요리 - 골뱅이 소면 무침

by tirol 2005. 2. 1.
[골뱅이 소면 무침]

* 준비물 : 골뱅이 통조림 1개, 오이 · 양파 1/2개씩, 대파 1 뿌리, 소면 2인분, 양념장(식초 · 골뱅이 통조림 국물 3 큰술씩, 설탕 · 고춧가루 2 큰술씩, 간장 1/2 큰술, 다진 마늘 1 큰술,후춧가루 · 깨소금 · 참기름 약간)

* 조리법
1. 골뱅이를 깡통에서 꺼내 국물을 뺀 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다.
(골뱅이를 체에 받친 후 팔팔 끓인 물을 골고루 뿌려주면 골뱅이 특유의 비린 냄새가 없어진다고 한다. 실제로 그런지는 잘 모르겠다.-_-;)
2. 파는 흰 부분만 5 cm 길이로 썬 다음 길이대로 반 갈라 가늘게 채썰고 찬물에 잠시 담가둔다. 톡 쏘는 매운맛과 미끈거리는 기를 없앤 후 싱싱해지면 건져 물기를 뺀다.
3. 양파는 가늘게 채썰고, 오이는 어슷썬다.
4. 골뱅이와 채썬 야채를 합해 양념장으로 무친다. 맛을 보면서 양념을 적당히 더하거나 뺀다.
5. 골뱅이 무침과 삶은 소면을 한데 담아 비벼 먹는다.

* 국수 삶기
1. 될 수 있으면 깊고 큰 냄비를 쓴다. 물을 넉넉히 부어 팔팔 끓으면 국수를 빙 돌려 헤쳐 넣는다.
2. 국수 삶는 물이 우르르 끓어오르면 찬물 1 컵을 붓는다. (이렇게 하면 국물이 넘치지 않고, 국수가 가운데까지 잘 익는다.)
3. 국수를 한가닥 건져 보아 익었으면 체에 재빨리 쏟아 물기를 뺀 후 찬물에 여러 번 헹구어 건진다. (소면을 마지막으로 헹구는 물에 참기름을 한방울 떨어뜨리면 국수가 붇지 않는다.)

* 기타
- 참고한 레시피는 http://junepark.maru.net/homepage/recipe/golbange.htm
- 야채 외에 북어나 오징어포 같은 걸 넣어도 되고 소면 대신 라면을 삶아서 무쳐먹어도 좋다.
- 주종에 관계없이 칼칼한 안주거리를 찾으시는 분에게 추천한다.

* 제작 후기
- 사실 나는 국수만 삶고 (아주 잘 삶았다^^) 주로 아내가 만들었다.
- 퇴근 후 요리를 만들기 시작해서 다 만들고 나니까 아홉시가 넘었는데 소주 한병에 안주를 다 먹고나니 배가 적잖이 불렀다. 늘어가는 뱃살, 이러면 안되는 줄 알면서도, 흑.

'그리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Which Of The Greek Gods Are You ?  (2) 2005.04.13
요리 - 오삼불고기  (4) 2005.04.09
요리 - 닭한마리  (1) 2004.12.27
요리 - 순두부찌개와 두부김치  (2) 2004.12.19
정오차의 '바윗돌'  (1) 2004.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