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야에서

번역_Jesus Christ Superstar를 보기 전에 생각해 봐야할 몇가지

by tirol 2002. 11. 26.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Jesus Christ Superstar'를 보기 전에

진지하게 생각해 봐야할 몇가지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는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 마지막 7일간의 이야기를 다룬 록 오페라이다. 이 작품은 비평가들로부터 격찬을 받았을 뿐 아니라 일부 교회들로부터도 찬사를 받았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젊은이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를 이해하고 영접하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반가움을 표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작품을 성경에 비추어 엄밀하게 검토해 본다면 결코 긍정적일 수 없다. 이 작품이 보여주는 그리스도는 성경의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경고하신 "거짓 그리스도"임을 부정할 수 없다.(마 24:24)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가 그리스도에 대한 의식적인 신성모독이란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작가는 이 작품이 성경의 그리스도에 대한 의도적인 부인임을 솔직히 밝히고 있다. 이 작품의 대본을 쓴 팀 라이스 Tim Rice는, "복음서가 말하는 십자가 사건이 전체적으로 정확해 보일지는 몰라도, 예수와 유다의 묘사에 큰 잘못이 있음을 알 수 있다."(세븐틴(잡지), 1970년 3월, 170페이지)라고 말한다. 라이스는 복음서들이 그리스도에 대해 가르치는 가장 중요한 사실들을 악의적으로 부정하는 텍스트를 만들어 냈다. 그가 보여주는 것은 거짓 그리스도이다.



당신이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를 보기전에 주의 깊에 고려해야할 몇가지 사실들.


1.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를 보기전에 당신은 이 작품이 사탄의 시각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묘사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만 한다.


"이 오페라의 기본 착상은 유다의 눈을 통해 신이 아닌 인간으로서의 예수를 보여주는 것이다. 유다와 마찬가지로 그리스도 자신도 똑같이 혼란 속에서 정확히 자신이 누구인지 알지 못했다. " 라고 팀 라이스는 말한다. (라디오 인터뷰,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오리지널 앨범 중에 있는 인터뷰, 5페이지)

유다의 눈을 통해 묘사된 혼란스런 예수 그리스도, 이것이 이 오페라가 가르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스도에 대한 이런 묘사는 바로 사탄의 시각에 의한 묘사이다. 예수는 유다에 대해, "내가 너희 열둘을 택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나 너희 중에 한 사람은 마귀니라"(요 6:70)하고 말씀하신다.

만약 당신이 하나님의 아들을 왜곡되게 보여주는 사탄의 악한 시각을 피하고 싶다면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를 보지 말아야 한다.



2.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를 보기 전에 당신은 이 작품이 그리스도를 그저 한 인간, 그것도 부도덕한 인간으로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만 한다.


팀 라이스는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믿지 않는다고 솔직히 말한다. (인터뷰 9-10페이지) 이 오페라는 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이러한 부정을 계속해서 철저하게 납득시키고자 한다. 극 중 막달레나는, "그는 한 남자, 그저 한 남자일 뿐"이라고 말한다. 작가는 심지어 그리스도 자신의 입으로 신성모독의 말을 하게 만들어 놓았다. 병을 고쳐달라고 소리치는 군중에게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의 그리스도는 이렇게 대답한다.


너희들은 너무 많도다, 나를 밀지 말아라

나는 줄게 없도다, 나를 에워싸지 말아라

너희 스스로를 고치라


이것은 복음의 유일하고도 가장 중요한 진리인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명백히 부정하는 것이다.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딤전 3:16)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는 그리스도의 신성 뿐 아니라 도덕성마저도 없애버린다. 오페라에서 창녀 역으로 등장하는 마리아 막달레나는 예수에 대해 이렇게 말하고 있다.


그는 한 남자, 그저 한 남자일 뿐

나는 이전에 수많은 남자들을 가져 봤지

모든 면에서

그도 그저 또 한 사람의 남자 일뿐


마리아와 그리스도의 관계에 대해 유다는 이렇게 말한다.


이상하고 신기한 일이에요

당신 같은 분이 저런 따위의 여자에게 시간을 낭비하다니

그래요 그녀는 사람을 즐겁게 하지요

하지만 그녀가 당신을 쓰다듬고, 당신의 머리에 입 맞추고, 그럴 순 없어요


작가인 라이스는 이어서 유다의 입을 빌어 그리스도가 모순되다고 비난한다


그녀의 직업을 뭐라고 하는 건 아니에요

하지만 그녀는 당신이 가르치고 말하는 것과 맞지 않아요

만약 당신이 변덕스럽게 군다면 우리에게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아요

그들은 작은 꼬투리를 잡아서 우리들 모두를 쫓아버릴 거에요.


이것은 아주 작은 잘못도 찾아 볼 수 없는 그분에 대한 조롱이다. 성경은 그분이 "죄를 알지도 못하시고"(고후 5:21), "죄를 범치 아니하시고"(벧전 2:22), "죄가 없는"(요 3:5) 분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런 공공연한 신성모독으로부터 당신을 깨끗하게 지키고 싶다면 당신은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를 보지 말아야 한다.



3.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를 보기 전에 당신은 이 작품이 하나님에게 끔찍한 죄를 뒤집어 씌우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만 한다.


극중 유다는 이렇게 말한다.


오, 하나님, 당신의 범죄를 위하여 나를 택하신 이유를 알 수 없군요

당신의 추악하고 끔직한 죄를 위해

당신은 나를 죽인거에요, 당신이 나를 죽였다구요.


유다가 이런 말을 하고 있는 것도 문제이지만 라이스는 예수의 입을 빌어 더욱 심한 말을 하게 만들고 있다. 극중 예수는 "확신도 없고" "슬프고 지쳤노라"고 고백하면서 하나님께 불평한다.


내가 헛된 죽음을 당하지 않을 수는 없나이까?

당신의 전능한 지혜를 조금이라도 보여주소서

왜 당신이 나의 죽음을 원하시는지 이유를 가르쳐주소서

어디서 어떻게 죽어야 할 것인지는 그토록 분명하게 하시면서

이유를 알려 주지 않으시다니요


이런 신랄한 불평은 죄인들을 위한 영원한 구원을 이루시기 위해 십자가를 향해 전적으로 순종하는 마음으로 기꺼이 걸어가신, 죄가 없으시고, 신실하시며, 겸손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본 모습과 정반대의 것이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의 뜻 행하기를 즐기오니"(시 40:8)라고 고백하는 자이며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요 4:34)라고 말씀하시는 분이다. 겟세마네 동산에서도 그는 이렇게 기도하신다. "아바 아버지여 아버지께서는 모든 것이 가능하오니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막 14:36)

만약 하나님과 그 아들에 대한 이런 악의어린 비난의 죄를 피하고 싶다면 당신은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를 보지 말아야 한다.



신성모독과 거짓으로 가득찬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로 당신의 마음을 어지럽게 만드는 대신 당신은 진정한 예수 그리스도는 죄인된 우리의 전능하신 구세주시며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알아야만 한다.


하나님께서는 주 예수 그리스도 대해,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마 17:5) 고 말씀하신다. 우리는 그의 말을 들어야 한다. 왜냐하면 오직 그분만이 영생의 말씀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이다.(요 6:68) 영생이야 말로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이다. 우리는 죄로 인해 태어나면서부터 죽은 바 되었고(엡 2:1) 하나님의 진노를 피할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롬 1:18)

우리가 우리 자신을 구원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란 없다. 오직 그리스도만이 우리를 구원하실 수 있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행 4:12)

바울 사도는 우리가 구원받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그의 말씀에 귀기울여야 한다는 사실을 다음과 같이 간결하게 설명하고 있다.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로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너희가 만일 나의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이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으리라.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 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고전 15:1 -4)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가 보여주는 그리스도는 정신적 혼돈과 패배 속에서 죽어간다. 예수는 십자가 위의 실패자로 남는다. 이것은 마귀의 시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철저한 거짓말이다. 예수는 위대한 목적을 가지고 죽으셨다. 이것이 진실이다.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롬 5: 6) 그리고 그는 죽으신 후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그는 사도 요한에게 말씀하신다. "(나는) 곧 산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도다"(계 1: 18)

이제 곧 우리 모두는 팀 라이스의 상상력이 만들어낸 허상이 아닌 진짜 주 예수 그리스도를 대면해야만 할 것이다. 그는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진 자이시다. 우리의 영원한 운명은 그분과 우리의 관계에 달려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 3:16)

영생을 얻는 유일한 길은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행 16:31)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 1:12)

하나님을 모독하는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를 거절하고 죄인된 우리의 유일한 구세주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