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 읽어주는 남자

가재미 - 문태준

by tirol 2005. 3. 10.
가재미

문태준


김천의료원 6인실 302호에 산소마스크를 쓰고 암투병중인 그녀가 누워있다.
바닥에 바짝 엎드린 가재미처럼 그녀가 누워있다.
나는 그녀의 옆에 나란히 한 마리 가재미로 눕는다.
가재미가 가재미에게 눈길을 넌네자 그녀가 울컥 눈물을 쏟아낸다.
한쪽 눈이 다른 한쪽 눈으로 옮겨 붙은 야윈 그녀가 운다.
그녀는 죽음만을 보고 있고 나는 그녀가 살아 온 파랑같은 날들을 보고 있다.
좌우를 흔들며 살던 그녀의 물 속 삶을 나는 떠올린다.
그녀의 오솔길이며 그 길에 돋아나던 대낮의 뻐꾸기 소리며
가늘은 국수를 삶던 저녁이며 흙담조차 없었던 그녀 누대의 가계를 떠올린다.
두 다리는 서서히 멀어져 가랑이지고
폭설을 견디지 못하는 나뭇가지처럼 등뼈가 구부정해지던 그 겨울 어느날을 생각한다.
그녀의 숨소리가 느릅나무 껍질처럼 점점 거칠어진다.
나는 그녀가 죽음 바깥의 세상을 이제 볼 수 없다는 것을 안다.
한쪽 눈이 다른 쪽 눈으로 캄캄하게 쏠려버렸다는 것을 안다.
나는 다만 좌우를 흔들며 헤엄쳐 가 그녀의 물 속에 나란히 눕는다.
산소호흡기로 들어마신 물을 마른 내 몸위에 그녀가 가만히 적셔준다.

/'현대시학' 2004년 9월호/


* tirol's thought

오늘, 후배 K의 블로그에서 읽었다.
도서출판 '작가'가 시인 문학평론가 등 문인 1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5 오늘의 시’ 설문조사에서 '가장 좋은 시’로 뽑혔다고 한다. 문태준 시인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서 마음으로 시를 썼을테고, 얼마전 아버지를 떠나보낸 후배 K도 이 시를 마음으로 읽었을 것이다. 머리가 아닌 마음이,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일하는 짬짬이 관련 기사와 기사에 언급되었던 다른 시를 찾아 읽었다. 시도 좋지만 기사 속에 나오는 시인의 말들이 깊은 울림으로 남는다. 기사에서 언급된 다른 시인들의 시도 찾아봐야겠다.

'시 읽어주는 남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e Lake Isle of Innisfree - Yeats  (0) 2005.03.18
喪家에 모인 구두들 - 유홍준  (0) 2005.03.14
EARLY BIRD - Shel Silverstein  (2) 2005.03.09
봄날 강변 - 신동호  (0) 2005.03.08
즐거운 편지 - 황동규  (0) 2005.03.04